그는 시골의 술을 좋아하는 가문에서 태어나 술을 좋아하면서도 알코올중독자들이 자주적으로 치료하는 협회의 일을 도왔다. 그의 나이 10살 때 부모들이 이혼하게 되면서 외할머니 댁에서 자랐다. 1차 대전당시 군에 있었지만 전쟁에는 참가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술을 마실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았다. 1920년대에 William은 Wall Street의 주식 트레이더로 성공을 하지만, 지나친 음주와 증권거래소에서의 경쟁적 삶은 그의 생활에 행복이나 즐거움이 될 수는 없었다.

다른 알코올중독자들을 돕느라 최선을 다하며 거칠게 부딪치면서 감각적인 면도 좋아졌고, 종교적 체험을 통하여 알코올중독자 치료를 위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중개자로 자신을 승화시켰다. 그는 이렇게 외쳤다. “내 이름은 빌 윌슨입니다. 그리고 나도 알코올중독자입니다.” 알코올중독자 치료협회가 성장하면서 빌의 경제적, 개인적 어려움들도 견딜만하게 되었고, 특히 우울증도 참을만 하였다.

Abram Hoffer는 이렇게 표현하였다. “나는 1960년에 뉴욕에서 빌을 만났다. 그 때 Humphrey Osmond와 같이 메가비타민요법의 개념을 소개하였다. 빌은 호기심이 대단하였으며 Niacin을 하루에 3,000mg씩 복용하였다. 그러면서 몇 년 동안 그를 억누르고 있던 피로와 우울증이 2주 만에 없어졌다.
그는 알코올중독자 치료협회에서 그의 친구 30명에게 Niacin을 주었다. 그 중 10명은 1개월 안에 흥분, 긴장, 우울증상이 없어졌으며, 또 다른 10명은 2개월 안에 없어졌다. 결과를 보고 빌은 “The Vitamin B-3 Therapy"를 썼으며, 이 글은 셀 수 없이 많이 복사되어 세계에 뿌려져 인류의 건강을 위해 공헌하였다. 빌은 국제알코올중독자 치료협회에서 유명한 사람은 아니다. 대부분의 의료인들은 비타민 B-3가 빌에게 있었던 치료효과가 있으리라고 믿지 않는다. 알코올중독자나 정신분열증환자 모두에게 Niacin은 중요한 물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