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ger J. Williams는 1919년부터 1986년까지 21권의 책을 포함하여 300건에 가까운 학술논문을 발표하였다. 택사스대학교 교수이면서 미국 생화학학회 회장직책까지 겸임하였던 그는 생화학적 개체 및 유전영양학적인 이론으로 분자교정학적 개념의 기초를 세웠다고 하겠다.

Donald R. Davis 박사는 Williams를 이렇게 표현하였다. “그는 어떤 과학자도 해내지 못한 영양물질에 대한 폭 넓은 개념의 정리와, 인류의 건강과 예방의학적 차원에서, 또한 알코올 중독예방을 위해서 영양물질의 연구를 이끌어왔다. 인종에 대한 생화학적 분석과, 과학과 인간 능력의 중요성에 대한 폭 넓은 인식과 주의를 집중시켰다.

그는 20년 이상 발견하고, 분리하고, 특징을 알아내고, 합성까지를 끝낸 물질을 판토텐산(Pantothenic acid)이라 명명하였다. 판토텐산은 모든 생물의 생화학적 기계조작에서 꼭 필요한 톱니 같은 역할을 하는 성분이다. 또한 그는 처음으로 엽산을 농축하여 명명하였다. 그의 맏형인 Robert R. Williams는 비타민 B-1(Thiamine)을 분리하고 합성하여 각기병을 치유한다는 것을 알아내었다.”

영양물질에 대한 개척자로서 대표적인 업적들은 판토텐산, Folic acid와 Folinic acid, Pyridoxal과 Pyridoxamine, 비타민 B-12의 합성, 그리고 이노시톨 및 리포익엑시드(Lipoic acid)에 대한 연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