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an Cott는 뉴욕의 Gracie Square Hospital에 재직하면서 정신질환자들에게 단식요법을 적용시켰다. 다른 치료법으로 효과를 보지 못한 10,000명이상의 정신질환 환자에게 단식요법을 적용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다. 단식기간은 약 1개월까지도 이어졌다. 식욕과 호흡이 정상화되고, 혀가 깨끗해지며, 증상이 완화되는 등의 반응이 나타날 때 단식은 끝나게 된다. 단식이 끝난 후에도 환자는 단식기간과 같은 기간을 병원에서 생활하게 하였다.

단식 후, 식사를 시작할 때 소금을 넣지 않은 과일, 야채, 신맛이 약간 가미된 우유 등으로 시작하였다. 음식의 양은 조금씩 증량시켰고, 고기, 계란, 생선 등도 포함시켰다. 하지만 빵은 일주일까지도 먹이지 않았다. 6년 후에 다시 검사하였을 때 그들 중 반은 좋은 건강상태를 유지시켰지만, 동물성 단백질 섭취가 많은 환자들은 다시 나빠짐을 알았다.

조울증 환자들은 단식 1주일 안에 정상을 찾는 경우가 있다. Cott는 그들에게 장거리를 걷는 운동을 시켰다. 하루에 최소한 2L이상의 물을 마시도록 하였으며, 만일 환자가 2L의 물을 마시지 못할 경우는 단식을 끝내고, 매일 관장과 목욕을 시켰다. 일주일이 되면 대부분의 환자는 그들이 복용하던 약을 중단할 수 있었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단식상태에서는 좋아졌으나 회복기간에 과식이나 단백질이 많은 식사를 하면서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하였다. 단백질의 종류에 따라 흥분하거나, 긴장하거나, 잠을 못 이루는 경우도 있었다.